강아지가 토를 하는 이유

Last modified date

Comments: 0

반려견이 토를 한다면 당연히 보호자분들은 걱정스러울 겁니다. 반려견이 토를 하는 것은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다양한 기저 건강 문제를 나타냅니다. 책임감 있는 보호자님들은 토의 색깔에 따라 우리 반려견들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강아지들이 토를 하는 이유

토를 하는 것은 입을 통해 위 내용물들을 강제로 배출하는 것으로 해로운 것을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보호 반응입니다. 구토는 근육, 신경 및 반사 신경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포함합니다.

강아지 토 색에 따른 의미

투명하거나 거품이 있는 토

강아지가 투명하거나 거품이 많은 토를 하는 것은 위산이나 타액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토는 강아지의 위가 비어 있거나 너무 빨리 먹었을 때 발생합니다. 격렬한 활동 후나 흥분한 순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란색 또는 녹색 토

노란색 또는 녹색 토는 일반적으로 담즙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담낭에 저장되는 액체로 지방의 소화를 돕습니다. 담즙이 위장에 들어가면 자극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담즙 역류, 위장 염증 또는 반려견의 식단 변화가 있습니다.

갈색 또는 커피가루 색 토

갈색 또는 커피가루 색의 토는 강아지의 혈액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궤양, 종양 또는 기타 기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장관 출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색의 토를 보시는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빨간색 또는 분홍색 토

빨간색 또는 분홍색 토는 신선한 혈액이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식도, 위 또는 상부 소장과 같은 상부 위장관 출혈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위궤양, 이물질, 염증성 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색깔의 토 또한 발견하는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흰색 또는 회색 토

흰색 또는 회색의 토는 간, 담낭 또는 췌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췌장염, 간 질환, 담도 질환과 같은 질환은 토의 색을 변화시킵니다. 흰색 또는 회색의 토 또한 발견 즉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기타 특이한 색깔

흔하지 않은 색의 토로는 검은색(상부 위장관 출혈의 징후), 파란색 또는 녹색(이물질 섭취), 주황색(간 또는 담낭 문제일 수 있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은 반려견의 건강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Photo by Tima Miroshnichenko: https://www.pexels.com/photo/a-veterinarian-checking-a-sick-dog-using-a-stethoscope-6235233/

반려견이 토로 인한 수의사 진료를 받아야 할 때

일반 지침: 간헐적인 구토는 당장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구토의 빈도와 심각도, 동반되는 증상을 확인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긴급한 징후:

  • 지속적이거나 계속적인 구토
  • 심한 구토 또는 트림
  • 구토에 피가 섞임
  • 복통 또는 복부 팽만감
  • 쇠약, 무기력 또는 쓰러짐
  • 호흡 곤란
  • 행동 또는 식욕의 변화

만약 반려견의 구토물에 색이 없고 단순히 마지막 식사의 내용물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빨리 먹는 경우: 음식을 너무 빨리 먹는 개는 음식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최소한의 소화를 동반하며 구토와 유사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조금씩 자주 급여하시거나 천천히 먹을 수 있게 해주는 그릇으로 바꾸어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식이 장애: 갑장스러운 식단 변화는 반려견의 위장을 자극하여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료를 바꾸거나 새로운 재료를 섞어주셨다면 반려견의 소화시스템이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식단을 바꿀 때는 조금씩 천천히 바꾸어주셔야 합니다.

음식 과민증 또는 알러지: 일부 반려견들은 특정 음식 과민증이나 알러지가 있어 토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시판 강아지 사료의 특정 단백질, 곡물 또는 첨가물이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의심되는 경우, 수의사에게 문의하여 적절한 식단 조정 또는 어떤 것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위장 문제: 음식을 토하는 것의 근본적인 문제는 위장입니다. 위염, 위장염(위장관의 염증) 또는 위장 막힘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반려견이 소화되지 않은 음식을 토해 낼 수 있습니다. 구토가 지속되거나 설사, 복통, 무기력증과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과식 또는 폭식: 과식 또는 폭식을 하면 강아지는 토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너무 빨리 섭취할 경우 발생하며 소화 불편과 역류로 이어집니다.

스트레스 또는 불안: 스트레스나 불안을 경험하는 강아지는 감정 상태의 신체적 표현으로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경 변화, 분리 불안 또는 두려움을 유발하는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가끔 토를 하는 것은 크게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반려견이 음식을 지속적으로, 자주 토하거나 다른 우려스러운 증상이 동반된다면 수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Loading

Taehe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