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종 알아보기 – 치와와 특징과 성격
치와와 특징
우선 치와와는 단모종과 장모종이 있습니다. 털이 짧든 길든 모두 각자의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치와와는 머리가 사과처럼 동그란 ‘애플 헤드’ 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와와는 눈이 엄청 크지만 상대적으로 주둥이가 굉장히 짧습니다. 주둥이가 짧아지면서 혀도 같이 짧아져야하는데 혀는 안 짧아졌는지 잘 때 혀를 내밀고 잔다던지 힘이 빠져있을 때라던지 혀가 나와 있는 경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와와들 모두가 그러진 않겠지만 음식을 바로 그 자리에서 먹지 않고 물고 어딘가로 가서 먹는 친구들이 꽤 많습니다. 밥그릇이 있더라도 물어와 옆에서 먹거나 합니다. 이거는 치와와들이 대체로 턱이 좀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하는 행동입니다. 그래서 물리더라도 별로 아프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치와와 질병
치와와는 동물병원과 친해져야하는 견종 중 하나 입니다.
- 뇌수두증(뇌압이 높아지는 병)과 같은 뇌에 대한 장애나 질병
- 안구질환(눈이 커서)
- 교합이 고르지 않음
- 성견인데도 머리뼈가 다 닫히지 않는 경우
치와와 성격
분리불안을 가지는 치와와는 조금 드문 편입니다. 보호자님들이 자리를 비워도 자기 알아서 잘 놀기도 하는 것 처럼 독립적인 면이 있습니다. 털이 짧은 친구들보다 털이 긴 친구들이 성격이 좀 유하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단모들은 좀 사납습니다. 장모들은 예민하기보다는 소심한 친구들이 좀 많습니다. 치와와가 대표적으로 가진 콤플렉스가 있는데 바로 ‘나폴레옹 콤플렉스’ 입니다. 이 친구들이 나폴레옹 콤플렉스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큰 친구들한테 지지 않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작은 친구들하고는 별 문제가 없는데 큰 친구들만 지나가면 그렇게 짖는 치와와들이 많습니다.
나폴레옹 콤플렉스
키가 작은 사람들이 보상심리로 공격적이고 과장된 행동을 하는 콤플렉스
치와와 지능
아주 좋습니다. 지능이 굉장히 높습니다 근데 문제가 있다면 고집이 조금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알면서도 안합니다. 멕시코에 치와와라는 지명이 있는데 이렇게 지역 이름을 딴 개들은 기본적으로 역사가 굉장히 오래된 견종들인데 역사가 오래된 개들의 특징은 고집이 셉니다. 그리고 생존지능이 높습니다. 생존 지능이 높은 친구들은 앉아 엎드려 이런거 정말 잘합니다만 기다려는 안합니다. 왜냐면 자기가 생각했을 때 기다릴 이유가 전혀 없어서 입니다. 자기가 판단해서 생각하는 능력이 강하고 누군가가 뭘 가르치면 꼭 보상이 있어야만 합니다.
치와와 단점
털이 많이 빠집니다. 하지만 워낙 작은 견종이라 빠져도 큰 타격은 없을 것입니다.
치와와 활동량
활동 많이 안 하는게 좋습니다. 산책은 마실정도 갔다 오시면 되고 치와와를 키우실거면 꼭 유모차가 있어야 할겁니다. 치와와들은 많이 뛸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항상 안고 다니시면 됩니다. 다리 아파합니다.
치와와 키우는 난이도
유모차가 있을 경우 : 2/10점
조금 짖는게 있고 병원에 데리고 다녀야하기 때문입니다. 짖는게 가장 큰 애로사항인데 사실 이 정도는 그냥 이 견종은 원래 이렇구나 하고 넘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치와와 키울 시 팁
어렸을 때 조금 밝은 강아지로 키우려고만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앉아, 엎드려 이런 거는 많이 필요 없습니다. 여러 사람한테 예쁨 받고 건강하기만 바라면 키우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큰 강아지들한테 괜히 맞서다 꿀밤만 안 맞게 조심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Table of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