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종 알아보기 – 카네코르소의 특징과 한국에서 절대 키우면 안되는 이유

종종 장엄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찬사를 받는 카네코르소(Cane Corso)는 부정할 수 없는 존중과 이해를 필요로 하는 품종입니다. 보호와 사냥에 뿌리를 둔 품종으로, 그들의 특징은 아주 강력한 힘과 특정한 환경 외엔 부적합한 품종이라는 것입니다.

Photo by Sophie Hollies on Unsplash
  • 내재된 보호본능
  • 크기 및 힘
  • 지배적 성향과 리더십
  • 하이 프레이 드라이브
  • 잠재적 책임
  • 한국과는 맞지 않는 카네코르소

내재된 보호본능

카네코르소(Cane Corso)의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강력한 보호 본능입니다. 충직한 보호견을 찾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양날의 칼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훈련과 사회화가 없다면, 이 보호 본능은 특히 그들이 가족이나 영토에 대한 위협을 인식할 경우 공격적인 행동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체지방이 낮고 대부분이 근육으로 이루어진 40kg 정도의 카네코르소가 달려든다면 그 누구라도 큰 부상을 피할 수 없습니다.

크기 및 강도

카네코르소의 순수한 크기와 힘은 경외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다 큰 수컷은 43kg 에서 50kg까지 무게가 나가는 반면, 암컷은 36kg 에서 45kg까지 무게가 나갑니다. 이 크기는 큰 품종을 키워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더더욱 통제하기 힘들 것입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몸의 대부분이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대형견 종류를 키워본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운동을 꾸준히 하신 분이 아니라면 바로 끌려다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흥분하거나 겁을 먹은 카네코르소는 어른이나 어린이를 쉽게 넘어뜨려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배적 성향과 리더십

카네코르소는 지배적인 성향을 타고났습니다. 카네코르소는 애초에 이탈리아에서 멧돼지를 잡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품종이기 때문에 이러한 성향이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가정환경에서 자신보다 강한 리더가 없다면 자신이 리드하고 지배하려는 습성이 있어 다른 반려동물이나 사람들에게 큰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작은 동물과 함께 있다면 최악의 경우엔 죽임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친구들의 이러한 행동은 잘못된 것이 아니고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기 때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면 완벽한 경비견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입니다. 

하이 프레이 드라이브 (High Prey Drive)

원래 사냥을 목적으로 사육된 카네코르소는 높은 프레이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어 먹잇감을 찾고 쫓고 포획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본능은 고양이, 설치류 또는 심지어 작은 개를 포함하여 더 작은 동물을 쫓도록 되어있습니다. 적절한 훈련이 없다면, 이 행동은 특히 작은 반려동물들이 흔한 도시 환경에서 큰 사건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잠재적 책임

이러한 카네코르소의 위험한 본능 때문에 카네코르소를 키우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그만큼 큰 책임이 뒤따릅니다. 다른 평범한 대형견에 비해서 훨씬 더 큰 책임이 따릅니다.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과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여러분에게 이런저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고, 보험료가 오르고 심지어는 법적으로 카네코르소를 여러분에게서 격리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위험에도 키우시려고 하신다면 꼭 넓은 마당이나 다른 집과 거리가 먼 곳에 거주하시거나 아니면 카네코르소의 처음과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며 강력한 훈련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한국과는 맞지 않는 카네코르소

카네코르소는 너무나도 멋진 특징들과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맞지 않는 이유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1. 서울과 같은 도시에는 인구밀집도가 높아 아파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큰 대형견 종류인 카네코르소는 부적합합니다.
  2.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운동량이 충족되지 않아 행동문제가 반드시 일어나게 되어있습니다.
  3. 한국은 이러한 맹견류 대형견에 대한 엄중한 규정이 있어 그들에게 맞는 훈련과 자격증이 요구됩니다.
  4. 한국의 습한 날씨는 카네코르소의 털과 전반적인 건강에 맞지 않습니다.
  5. 대형견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대형견을 무서워하고 안 좋은 인식이 있습니다.

카네코르소는 정말 멋진 품종 중 하나지만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하고 행복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한적한 대저택 같은 곳이나 한적하고 넓은 마당이 있는 시골집 같은 곳이 필요하므로 심사숙고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