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종 알아보기 – 포인터(잉글리쉬 포인터)의 외모, 기질, 건강과 기본정보

포인터들은 잉글리시 포인터라고 주로 불리며 큰 두뇌와 대담한 성격을 가진 중간 사이즈의 강아지 입니다. 견종의 이름에 나타나있듯이 잉글리시 포인터는 그들의 트레이드마크 자세로 야생 동물들을 향해 포인트하는 것으로 알려진 견종입니다. 그들의 트레이드마크 자세란 포인터들의 코, 꼬리 그리고 몸과 머리가 일자로 정렬된 자세입니다. 즉, 포인트하듯이 (가리키듯이) 야생동물에게 일자로 정렬된 자세로 달려가는 것을 생각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실제로, 잉글리시 포인터 새끼 강아지들이 8주때 부터 포인팅하는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잉글리시 포인터는 수백년의 역사와 열심히 일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는 독립적인 강아지입니다. 잉글리시 포인터들은 야외활동을 꾸준한 운동으로서 필수라고 여기는 보호자님들에게 이상적입니다. 주말에 등산, 자전거타기, 마라톤, 롤러블레이드와 같은 액티비티들을 즐기신다면 포인터들은 행복하게 보호자님들과 같이 따라나설 것 입니다.다른 모든 종과 마찬가지로 포인터들 또한 올바른 케어와 꾸준한 운동, 사랑과 관심이 필요로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랑과 관심을 주는만큼 포인터들 또한 뽀뽀와 포옹과 같이 더 큰 사랑을 되돌려 줄 것입니다.

  • 외모
  • 기질
  • 키울 때 필요한 것
  • 건강
Photo by Vladan Raznatovic on Unsplash

외모

포인터들은 스피드와 지구력을 위해 만들어진 견종입니다. 포인터들은 짧음에서 중간정도 길이의 귀가 얼굴 옆에 가까이 위치하며 위로 향한 코로 끝나는 긴 주둥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포인팅하는(가르키는) 각도에 조금 더 특별한 매력을 추가해줍니다. 잉글리시 포인터는 일반적으로 흰 털에 적색, 검정색, 주황색 점박이 무늬로 덮혀있습니다. 새끼 강아지땐 색 구별이 어렵고 포인터중에 삼색이 다 들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인터의 짧고 고운 털 때문에 추운 날씨에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만약 추운 환경이나 혹독한 겨울을 보내는 지역이라면 밖에서 산책할 때 포인터들을 위한 겨울용 옷과 악세사리들을 사두고 예방해야할 것 입니다. 포인터들의 짧은 털은 그리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평범한 빗질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닦아내는 것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포인터들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4주에서 6주마다 목욕을 시켜주는 것이 권장되지만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씻는 것은 주의하셔야합니다

키 – 58 CM – 71 CM

몸무게 – 18 KG – 34 KG

기질

잉글리시 포인터들은 독립적인 성향을 가진 아주 높은 에너지와 지능을 가진 견종입니다. 대부분 신호를 빠르게 알아차리고 훈련이 잘 되는 견종입니다. 그저 여러분들은 시간을 들이고 일관성있게만 하시면 잘 따라할 것 입니다. 포인터들은 아주 똑똑한 편에 속하지만 훈련을 하는 동안에 쉽게 다른 것에 주의를 뺏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무언가를 가르칠 때 쉽게 다른 것에 주의를 뺏긴다면 포인터는 여러분들과 아주 잘 맞는 견종은 아닐 수 있습니다. 

이들은 집중력이 강한 주인과 있을 때 최고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잉글리시 포인터들은 다른 개들과도 아주 잘지내는데 특히 그들과 같이 자랐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포인터들은 어렸을 때 부터 같이 자라거나 또는 잘 훈련되있다면 고양이들과도 잘 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냥견이였던 과거 때문에 더 작은 동물들을 쫓아가려는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새, 토끼, 고양이와 같은 작은 동물들을 같이 두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작은 동물들을 잡기 위해 길러졌던 견종이었기 때문입니다. 

침흘리는 정도 – 적음

강한 충성심

물건들을 잘 씹음

키울 때 필요한 것

잉글리시 포인터들은 사냥개로 길러졌고 사냥을 아주 잘하는 견종입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신다면, 여러분은 넓고 개방된 공간이 이 에너지 넘치는 강아지에게 최고의 이상적인 공간이란 것을 짐작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들은 아파트와는 잘 맞지 않고 그렇다고 아주 넓은 펜스가 쳐진 마당이 100프로 필요하진 않지만 돌아다니고 뛰어다닐 수 있는 아주 큰 공간에서 포인터는 즐겁게 생활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포인터들이 만약 억눌린 에너지를 모두 방출할 수 있게 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집에와서는 아주 얌전하고 예의바른 강아지가 되어있을 것 입니다. 

아주 긴 산책과 하이킹 여행은 잉글리시 포인터들의 사랑 언어라고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잉글리시 포인터들이 가장 빛나는 곳은 역시 사냥 여행입니다. 이들은 작은 먹이를 추척하는데 유용하며, 다른 많은 사냥개들과는 다릴 이들의 책임과 본능은 사냥을 가르키는 것이지 리트리버들 처럼 회수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특성을 원해서 잉글리시 포인터를 데려오기전에 혈통을 알아보기를 원하실 수 있습니다만 만약 데려오려는 강아지가 사냥개의 혈통을 가지고 태어났어도 여러분들이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그저 한 마리의 귀여운 아기강아지이기만 할 수 있습니다. 

잉글리시 포인터들은 짧은 털과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 부상과 열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긴 하이킹이나 사냥후에 이들의 피부와 발 패드에 찰과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품종은 ‘하이퍼드라이브’라고 무언가에 꽂혀 다른 것을 신경안쓸정도로 집중하는 상태에 빠지기 쉬워 긁히고 베인 상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명심해야할 점은 잉글리시 포인터들은 절대로 혼자 오랫동안 실내에 두시면 안됩니다. 에너지를 소비할 곳이나 같이 놀 누군가가 없다면 금방 지루해 할 것입니다. 이것은 이후 가정 내의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들이 어쩔 수 없이 혼자 있어야 할 때는 꼭 상호작용이 가능한 장난감이라도 준비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잉글리시 포인터들이 야외활동을 아주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야외에만 있는 것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이들은 집안에서 가족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느 것 또한 아주 즐깁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들의 에너지를 충분히 풀어주고 잘 놀아준다면 긴 하루의 일과 후 그리고 놀이 후에 가족들과 포인터들과 자주 안고 뽀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입니다. 

건강

잉글리시 포인터들은 비교적으로 건강하고 긴 수명을 가진 견종입니다. 이들의 기대수명은 대체로 12년에서 17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여러 품종처럼, 이들만의 특정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들의 흔한 질환들은 많은 대형견들이 생길 수 있는 고관절 이형성증, 조금 이른 백내장뇌전증 그리고 피부질환들과 알러지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포인터들과 습한 환경에서 놀다오거나 산책을 하거나 시간을 보낸다면 집에 돌아오시면 꼭 깨끗하게 닦아주시거나 목욕을 시켜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포인터들은 새들을 사냥하던 품종이였기 때문에 습한 공간 또한 잘 들어가서 놀다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족피부염(발에 생기는 피부염)이라는 발의 효모균과 세균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발 밑이 붉어졌는지 확인하고 발 냄새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